CI - Corporate Identity
'법인조직의', '단체의','단체집합적'이라는 의미의 Corporate와 '주체성', 동일성', '존재증명'이라는 의미의 Identity가
합쳐진 복합적인 개념.
기업의 이미지를 통합하는 작업을 가리키며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라고도
한다.
사원들로 하여금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를 공유하게 하고 외부로 표현하는 동시에 미래 경영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경영 전략 가운데
하나로 1950년대 미국에서 처음 시작되었다. 정보화시대로 바뀌면서 기업의 정체성 표현뿐 아니라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및 경영환경을 개선하여
나가는 데 꼭 필요한 작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주로 시각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는 기업 로고나 상징(symbol) 마크를 통해 나타난다.
BI - Brand Identity
소비자들이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의미체계인 브랜드(Brand)와 '동질성, 일치성, 통일성, 정체성, 주체성,' 등을 의미하는
아이덴티티(Identity)가 결합된 형태를 말한다.
이는 브랜드 네임(Brand name), 심벌(Symbol), 개성, 이미지,
바람직한 연상 등과 같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지각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이 혼합된 개념으로, 브랜드의 판매전략이나 광고전략 등과
같은 유형적ㆍ무형적 실행도구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간단히 말하면, 브랜드를 상징하는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CI의 유래
19세기 독일의 건축가 겸 디자이너 베렌스(Behrens, Peter,)가 디자인한 알게마이네 전기회사(AEG:Allgemeine
Elektrizitats Gesellschaft 현 아 에게)의 상징 마크가 시초라고 알려졌다. 그러나 CI 작업이 처음 본격화된 것은
1950년대 미국에서 였으며 대표적인 사례는 1956년 5월 랜드(Rand, Paul,)가 디자인한 IBM 로고이다.
CI는 다른 기업의
차이점을 표현하여야 하며 지속성과 일관성, 해당 기업 문화 및 경영전략과 들어맞아야 한다. 1990년대 일본 기업들 사이에서 CI 작업이 유행한
후 한국 기업들도 뒤를 따랐지만 단지 기업 로고 바꾸기로 끝나 버린 경우가 많은 이유는 위의 조건에 맞지 않았기 때문이다.
CI&BI의 제작과정
1) 제작방향설정
제작의뢰업체의 업종, 특성, 마케팅 전략, 경영철학 등을 검토한 후 이미지 방향을 설정
2) 자료수 집 및 아이디어 스케치
이미지 방향이 설정되면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하여 여러 방면의 아이디어를 스케치하고 그것을
집약시켜 컴퓨터 작업에 들어갑니다.
3) 시안작업
아이디어 스케치 구상물의 구체적인 형상물로 표현, 컴퓨터 디자인을 통하여 시안작업에 들어갑니다.
4) 1차 시안제시
제작된 시안샘플을 제작의뢰업체에 제시하여 드립니다.
5) 시안수정 및 2차 시안작업
1차 시안이 의뢰업체에서 승인되었을 경우 작업을 마무리 하며 제작업체의 요구에 따른 변경등의 수정
보완작업을 실시하며, 1차시안에서 채택된것이 없을 경우에는 2차 시안작업에 들어갑니다.
6) 최종안 확정 및 제작완료
최종시안이 확정되면 의뢰업체에서 원하는 페키지에 따라 메뉴얼 작업에 들어갑니다.
CI 의 기본형태
(1)기본 디자인: 심볼마크, 로고타입(한,영),전용색상 및 보조칼라, 시그니춰,국영문 서체
(2) 응용디자인:
- 서식류 디자인: 명함, 레터헤드지,대/소봉투,우편물 라벨, 결재서류커버,팩스용지,스티커등
(업종 에 따라 추가 제작)
-
사인 디자인: 내부사인, 옥외사인, 차량디자인
CI 세부 과정
BASIC SYSTEM(BS)
CORPERATE SYMBOLMARK
심볼마크는 기업의 이념과 비전이 함축적으로 담겨져 있는 기업의 얼굴이라 할 수 있다. 모든
디자인 요소 중에 기준이 되는 것으로 기업의 이름이 아닌 심볼의 형태만으로도 기업임을 알 수 있다. CI 디 자인 시스템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모든 시각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핵심요소이다
CORPERATE LOGOTYPE
기업의 정식 명칭을 시각화 한 것으로 영문 로고타입과 국문 로고타입의 두 종류로 디자인 하게 되며,
최 근에는 심볼마크가 없는 로고타입으로만 디자인하는 경우가 많다. 이를 워드마크(Wordmark)라고 한다.
CORPERATE COLOR
기업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전용색상을 체계적으로 확립하는 것으로 코퍼레이트 심볼과 로고타입을 중심으로 많은
응용디자인에 적용된다. 이것은 규정에 의거하여 사용될 때 기업이미지가 흐트러짐 없이 일관되게 보여진다.
CORPERATE TYPOGRAPHIC
기업에서 사용되는 문건이나 양식에 들어가는 모든 서체를 동일화하는 작업으로 국문과
영문전용서체를 만들어 사용합니다
GRID SYSTEM
심벌마크의 작도법 : 심벌마크는 매우 세밀하게 제작된 조형입니다. 또한 각종 시각전달 커뮤니케이션 활동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미지의 일관적인 사용과 합리적인 기능이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 작도법(Grid System)에 의해 정확하게 작도 되어야
한다.
로고타입의 작도법 : 로고타입은 매우 세심한 감각과 가독성을 고려하여 제작된 디자인 서체이다. 또한 각종 시각전달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므로 이미지의 일관성을 유지하여 사용하여야 하며 사용상의 엄격한 통제와 관리가 필요하다.
주의사항
심벌마크와 로고타입은 기업이미지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므로 항상 일괄된 형태와 색상으로 활용되어져야 한다. 따라서 색상을
임의변경하거나 형태를 임의로 왜곡시키는 행위는 해서는 안된다. 잘 못된 표기는 기업이미지의 품위를 실추시키게 된다.
SIGNATURE SYSTEM(SS)
SIGNATURE SYSTEM
시그니처 시스템은 CI디자인 시스템의 핵심적인 요소인 심벌마크와 로고타이프를 가장 이상적이고 합리적을
조합시킨 것으로 CI의 정식 표기를 의미한다. 이 는 기업이미지를 대내외적으로 인식시키기 위한 전략 표현방법이다. 따라서 각종 사인류, 간행물,
홍보물 등에 적용되며 체계적인 관리로 남용하지 않고 효과적으로 사용하여야 한다.
BLOCK
심벌마크와 로고타이프를 조합하여 시그니처를 주소 등과 함께 서식류, 인쇄물에 적용할 경우 통일된 이미지 전달을 위한
배치규정이다.
COLOR
가장 이상적인 색상표현 컬러를 양화(Positive)로 표현하는 것으로 단색매체 또는 적용매체의 특수한 상황에 따라 다양한
색상의 변화를 가져온다. 다양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시그니춰 색상활용은 색상에 의한 기업이미지 왜곡을 억제하고 고객들에게 기업이미지를
일관성있게 각인시키기 위한 색상 표현 규정이다.
ISOLATION
시그니처는 그 조형들이 발산하는 이미지를 명확하게 전달하여 식별성과 독리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따라서 표현되는
바탕이나 그 주변 요소들로 부터 장애를 받지 않아야 하며 최소한의 공간을 확보 유지하여야 합니다.
주의사항
시그니처는 심벌마크와 로고타이프를 가장 이상적으로 조합하여 놓은 조형으로 기업이미지의 정식표기를 의미하고 기업이미지를
대내외에 알리기 위한 직접적인 수단이다. 잘못된 시그니처의 오남용은 기업이미지의 훼손과 품위를 손상시키므로 절대 사용을 금해야 한다.
APPLICATION SYSTEM(AS)
BUSINESS FORMS
일반적으로 쓰여지는 문구류나 서식류 일체를 말하는 것으로 레터지, 명함, 봉 투, 기안용지, 견적서,
청구서, 팩시밀리용지 등을 말한다.
SIGN
기업의 존재를 알리는데 표시하는 간판을 지칭하는 것으로 외부인지 사인과 내부인지사인으로 나눌 수 있다. 외부인지사인은 전면,
돌출, 기둥 사인보드를 말하며, 내부인지사인은 입구에 부착되는 사인보드와 안내사인, 규 제사인 등이 있다
VEHICLES
수송용 차량이나 선박, 항공기 등 움직이는 기업의 수송용 기기를 총칭한다. 이 수송용 디자인은 움직이는 광고물로서
노출의 빈도가 아주 높으므로 보다 높은 시각 인지도가 필요하다.
PACKAGE
일반적으로 패키지라고 하며 이는 단순히 상품을 감싸 안는 위험으로의 보호만을 위함이 아닌 상품의 인지도와 구매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해야 한다. 곧 패키지는 상품의 얼굴이 되어 상품의 질을 높이는 마케팅 도구가 된다.
UNIFORM
회사의 규정된 제복을 베이직 시스템을 바탕으로 디자인을 해야 하며, 옷의 질감, 색 상, 형태까지 모두 고려해야한다.
사 내 직원들의 결속된 모습을 가장 먼저 볼 수 있는 수단으로 의복디자인 수준이 높은 기업은 직원들의 사기앙양과 외부적으로 비춰지는 기업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보여 지게 한다.
DISPLAY
전시디자인을 말하며 기업의 외관 인테리어와 내부 인테리어 등이 포함된다. 체인점일 경우는 기업이미지와 주변 환경,
소비자의 취향 등을 고려하여 전 체인점을 일관성 있게 디스플레이 한다. 일관성 있게 디스플레이를 했을 경우 소비자들로 하여금 소비심리를 자극하여
매출로 연결되는 직접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ADVERTISING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일관성 있게 적용하여 홍보하는 모든 수단을 총칭하는 것으로 매스미디어(MassMedia)와
SP미디어(Sales Promotion Media)로 나눌 수 있다. 매스미디어는 TV, 신 문, 라디오, 잡지 등의 4매체를 말하며,
SP미디어는 그 외 나머지 판매촉진광고를 말한다.
'DESIGN, CG , WEB'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러스트레이터 패스파인더 pathfinder (0) | 2022.11.07 |
---|---|
일러스트레이터 기본 도구 (0) | 2022.11.07 |
우편 봉투 크기 (0) | 2010.04.28 |
로고(LOGO), 심볼(SYMBOL) (0) | 2010.04.05 |
크기단위 - PT(POINT) (0) | 2010.03.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