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Logo)
로고는 상품이나 상업 단체, 즉 회사 등의 조직에 적용되는 시각 디자인을 말한다. 본래 로고는 글자로만 디자인을 했기 때문에 "로고타이프 (Logotype)"나 "워드 마크 (Word Mark)"로 불리기도 했으나 점차 그림도 그 범주 안에 포함하게 되었다. 로고의 목적은 소비자들이 상품을 잘 인식하도록 하거나 공공의 목적으로 정책 등을 널리 알리는 데에 필요한 광고, 홍보의 효과를 높이는 데에 있다. 상표, 브랜드를 표기할 때 그 이름을 시각 디자인화한 것이 로고이다.
심볼 (symbol)
흔히 심벌이라고도 하는데, 심벌은 그리스어의 symbolon(符信)이 그 어원이며, 나중에 기호(記號)라는 뜻이 되었다. 거리의 네온 사인은 어둠 속에서 휘황찬란하게 빛나는 빛으로서 존재할 뿐만 아니라, 일정한 사물이나 의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서재의 책상은 일정한 형상이나 빛깔과 크기를 갖추고 방 안에 놓여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그 앞에 앉아 일을 하게 하는 것으로서 존재한다. 이런 의미에서 어떤 것이 그 성질을 직접 나타내는 기호(sign)와는 달리, 상징은 그것을 매개로 하여 다른 것을 알게 하는 작용을 가진 것으로서, 인간에게만 부여된 고도의 정신작용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로고는 처음 글자를 이용한 디자인이 대부분이어서 글자로된 심볼만을 로고라고 했지만 현재는 이지미형태의 심볼까지를 로고라고 부르는 추세이다.
기호 (sign)
기호(記號, sign)는 어떠한 뜻을 나타내기 위하여 쓰이는 개체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예컨대, 마침표는 문장의 끝을 나타낸다.
기호는 정보 전달이나 사고·감정·예술 등 정신 행위의 기능을 돕는 매체이다. 좁은 의미로는 문자나 마크 등 의미가 붙여진 도형(圖形)을 가리키지만, 넓은 의미로는 표현물, 패션이나 다양한 행위(및 그 결과)까지도 포함한다.
기호 그 자체는 종이 위의 잉크나 조형된 물체, 공기의 진동 등에 불과하지만, 인간이 이들을 어떠한 의미와 연결하여 기호로 성립한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에 걸쳐, 인류는 과학이나 기술, 정치·경제, 사상 등의 측면에서 큰 비약을 이루었는데, 그 중에서 기호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특히 자연과학에 있어서는, 자연 현상을 기호화하여, 그것을 조작하는 것에 의해 새로운 인식이 깊어져 갔다.
기호는 그것이 나타내는 의미 체계와 일대 일로 대응한다는 점에서 상징과 구별된다.
로고는 상품이나 상업 단체, 즉 회사 등의 조직에 적용되는 시각 디자인을 말한다. 본래 로고는 글자로만 디자인을 했기 때문에 "로고타이프 (Logotype)"나 "워드 마크 (Word Mark)"로 불리기도 했으나 점차 그림도 그 범주 안에 포함하게 되었다. 로고의 목적은 소비자들이 상품을 잘 인식하도록 하거나 공공의 목적으로 정책 등을 널리 알리는 데에 필요한 광고, 홍보의 효과를 높이는 데에 있다. 상표, 브랜드를 표기할 때 그 이름을 시각 디자인화한 것이 로고이다.
로고디자인 예.
심볼 (symbol)
흔히 심벌이라고도 하는데, 심벌은 그리스어의 symbolon(符信)이 그 어원이며, 나중에 기호(記號)라는 뜻이 되었다. 거리의 네온 사인은 어둠 속에서 휘황찬란하게 빛나는 빛으로서 존재할 뿐만 아니라, 일정한 사물이나 의미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서재의 책상은 일정한 형상이나 빛깔과 크기를 갖추고 방 안에 놓여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그 앞에 앉아 일을 하게 하는 것으로서 존재한다. 이런 의미에서 어떤 것이 그 성질을 직접 나타내는 기호(sign)와는 달리, 상징은 그것을 매개로 하여 다른 것을 알게 하는 작용을 가진 것으로서, 인간에게만 부여된 고도의 정신작용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심볼 예.
로고 샘플
로고는 처음 글자를 이용한 디자인이 대부분이어서 글자로된 심볼만을 로고라고 했지만 현재는 이지미형태의 심볼까지를 로고라고 부르는 추세이다.
기호 (sign)
기호(記號, sign)는 어떠한 뜻을 나타내기 위하여 쓰이는 개체를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예컨대, 마침표는 문장의 끝을 나타낸다.
기호는 정보 전달이나 사고·감정·예술 등 정신 행위의 기능을 돕는 매체이다. 좁은 의미로는 문자나 마크 등 의미가 붙여진 도형(圖形)을 가리키지만, 넓은 의미로는 표현물, 패션이나 다양한 행위(및 그 결과)까지도 포함한다.
기호 그 자체는 종이 위의 잉크나 조형된 물체, 공기의 진동 등에 불과하지만, 인간이 이들을 어떠한 의미와 연결하여 기호로 성립한다.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에 걸쳐, 인류는 과학이나 기술, 정치·경제, 사상 등의 측면에서 큰 비약을 이루었는데, 그 중에서 기호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 특히 자연과학에 있어서는, 자연 현상을 기호화하여, 그것을 조작하는 것에 의해 새로운 인식이 깊어져 갔다.
기호는 그것이 나타내는 의미 체계와 일대 일로 대응한다는 점에서 상징과 구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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